문화소개 | 프레디 머큐리 추모 공연 30주년을 기념하며

임승민 | 나무기술 기술연구소

 2018년도에 우리나라에 보헤미안 랩소디(Bohemian Rhapsody)라는 영화가 출시되었습니다. 잘 아시다시피 영국의 락 그룹 퀸에 관한 영화입니다.

제가 이 밴드를 알게된건 1992년 4월 즈음 이었습니다.

저는 당시 고등학교 2학년이었고 누나가 [Live Magic]이라는 퀸의 라이브 앨범 카세트 테이프를 사왔는데, 실제로 듣는 건 제가 훨씬 더 많이 듣고 있었습니다.

라이브 음반이라 삑사리도 들리고 고음이 안 올라가는 보컬이 힘겹게 노래를 부르는 것 같아 노래 정말 못 부른다고 생각하면서 들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멜로디가 신나고 개성이 있어서 자꾸 듣게 되는 매력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나중에 정규 앨범을 들어보니 이렇게 노래를 잘하는 사람이 또 있을까 싶었습니다.

결국 저는 이 밴드의 매니아가 되어 모든 앨범을 수집하기에 이르렀습니다.

1973년 1집부터 1995년 발매된 마지막 정규 앨범까지 모든 앨범을 수집하였고, 그들의 라이브 공연을 비디오 테입으로 출시되는 것마다 수집하였습니다.

지금은 유투브를 통해서 다 찾아 볼 수 있지만 당시 제가 소장한 공연 비디오 테이프는 2배 이상 값을 주고도 사려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프레디 머큐리는 밴드의 보컬이면서 악기는 피아노를 연주 합니다.

7만 관중 앞에서 주눅들지 않고 자신 있게 노래하는 그의 모습은 정말 국보급이었습니다.

보헤미안 랩소디에서 나오는 마지막 공연 장면은 영국과 미국에서 동시 진행된 1985년 7월 13일 라이브 Aid 공연 실황을 영화에 담아낸 것입니다.

당시에 영국의 기라성 같은 뮤지션들이 각 20분 씩의 시간을 할당 받아 참여하였는데, 퀸은 메인 시간인 저녁 6시부터 20분 간을 지정 받아 전설의 공연을 만들어 냈습니다.

이미 70년대부터 대 스타였지만 그들은 이 공연으로 다시 한 번 전 세계에 그들의 존재를 각인 시켰습니다.

1986년 여름에는 같은 공연장인 웸블리 스타디움에서 퀸의 영국 투어를 가졌는데 아래의 사진은 그 공연 때의 사진입니다.

프레디 머큐리를 소개할 때 가장 많이 나오는 사진일 것입니다.

1986년의 이 공연을 마지막으로 그들은 더 이상의 라이브 공연을 하지 않았고,

아마도 AIDS의 합병증으로 프레디 머큐리의 건강이 안 좋아졌던 것 같습니다.

결국 그는 1991년 11월 24일 만 45세의 나이에 세상을 떠나게 되었고 동료들은 그를 추모하고자 최정상급 뮤지션들과 뜻을 모아

1992년 4월 20일에 프레디 머큐리 추모 공연을 같은 장소인 웸블리 구장에서 다시 한번 성공적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이 공연은 퀸을 포함해, 건즈앤로지스, 엘튼 존, 조지 마이클, 익스트림, 메탈리카, 데프레퍼드, 다이어 스트레이츠, 로버트플랜트(레드제플린),

토니아이오미(블랙사바스), 로저 달트리(Who), 데이비드 보위, 애니레녹스 등이 참여 하였습니다.

제가 이 밴드를 알게된 건 프레디 머큐리 사후인 고등학교 2학년 때인 1992년 이었습니다.

그리고 추모 공연은 1994년에 알게 되었고 이 공연을 틀어주던 학교 앞의 호프집을 찾아가 맥주 한 병 시켜놓고 계속 틀어 달라고 했던 기억이 납니다.

이 글을 쓰는 현재 2022년 3월인데 이제 다음달이면 이 공연이 개최 된지 만 30년이 됩니다.

저의 10대 후반과 20대 초반의 시절은 이 밴드의 음악과 함께 했던 것 같습니다.

퀸을 보면서 피아노를 배우게 되었고 그룹 사운드를 해보고 싶었던 꿈을 키웠으나 이루지는 못하였습니다.

아마 저와 비슷한 꿈을 키워왔지만 현실이라는 벽에 가로막혀 직장인의 길을 걷게 되신 분들이 적지 않을 거라 생각합니다.

지금은 가끔씩 이들의 음악이 생각날 때 유투브를 찾아서 보게 됩니다.

몇 십년이 지났지만 보헤미안 랩소디 피아노 반주는 아직도 기억이 납니다.

퀸의 멤버들은 이제 70대 중,후반으로 가고 있고 현재 저의 나이가 저들이 밴드를 공식 해체 했던 때 즈음의 나이가 되었네요.

음악에 미쳐 있었던 그 당시의 저를 떠올리면서 이렇게 과거를 회상해 봅니다.

제가 오늘 소개해 드리고자 하는 공연 링크를 아래에 공유 합니다.

공연장은 모두 같은 장소라는게 특징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링크 공유

1. Live Aid 공연 : 1985.07.13( 영화 보헤미안 랩소디에 나왔던 진짜 공연)

 

 

2.프레디 머큐리 추모 공연: 1992.0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