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소개 | ‘발등튀김’이라는 단어를 아시나요?

김은진 | 나무기술 영업4본부

안녕하세요 나무기술 영업4본부 김은진입니다.

MZ세대의 신규 입사자가 늘면서, 나무기술 직원들의 평균 연령이 점점 낮아지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MZ세대의 문화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MZ세대 신조어, ‘발등튀김’이란 말을 들어 보신 적 있나요?

 

‘발등에 불이 떨어지다’라는 말을 요즘 MZ세대들은 ‘발등튀김’ 이라고 한다고 해요.

‘일이 많이 밀려 발등에 불이 떨어지다 못해 튀겨졌다’는 의미로, 긴박한 상황에서 재치 있게 쓸 수 있는 표현인 것 같아요😊

 

MZ세대란 밀레니얼 세대(1980년대 초~2000년대 출생)와 z세대(1990년대 중반~200년대초 출생)를 아우르는 말로

디지털 환경에 친숙한 세대로서 변화에 유연하고 새로운 것을 추구하며, 자신이 좋아하는 것에 돈과 시간을 아끼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집단보단 개인의 행복을, 소유보단 공유를, 상품보다는 경험을 중시하는 mz세대의 특징을 담은 신조어들도 많이 생성되고 있는데요.

 

제약 없이 어디에서나 연결되어 필요한 물건을 여러 사람들과 공유하는 형태의 소비 문화를 반영한

나무기술의 주력 사업과도 관련이 있는 이 신조어는 무엇일까요?????????

정답 : 

                                                                                                                                                                    출처 : 모이다

 

원하는 순간 원하는 만큼의 만족을 중시하고, 소유보다는 공유를 통해 소비 밸런스를 유지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클라우드 소비의 대표적인 사례로는 넷플릭스, 따릉이, 에어비앤비가 있습니다.

클라우드 소비는 mz세대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소비문화이며,

급변하는 사회상을 잘 반영한 신조어가 아닐까 싶네요.

 

그렇다면 여러분들은 신조어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나요? 몇 개나 알고 있는지 체크해보아요~!

 

오저치고 □ 할많하않 □ 점메추  □ 누물보  □ 자만추

□ 얼죽코 □ 세젤예 □ 갑분싸 □ 복세편살 □ 마상 □ 띵언

□ TMI(티엠아이) □ JMT(제이엠티) □ TMT(티엠티)

□ 롬곡 □ 붕세권  □ 700 □ 0700 □ 반모 □ 알잘딱깔센

0~1개 뼛속까지 어르신

2~4개– 젊게 사는 어르신

5~9개-mz라 할 수 없는 밀레니얼 세대

10개 이상 -젊은이(mz)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 점심도 위꾸하세요😊

(위꾸- 위장꾸미기의 줄임말로 맛있는 음식으로 내 위장을 꾸며준다는 뜻 ㅎㅎ )

 

<정답확인>

오저치고 – 오늘 저녁에 치킨 고 ?

할많하않 – 할말은 많지만 하지 않겠다.

점메추 – 점심 메뉴 추천

누물보 – 누구 물어본 사람?

자만추 – 자연스러운 만남 추구

얼죽코 – 얼어 죽어도 코트

세젤예 – 세상에서 제일 예쁜

갑분싸 – 갑자기 분위기 싸해짐

복세편살 – 복잡한 세상 편하게 살자

마상 – 마음의 상처

띵언 – 명언

TMI(티엠아이) – Too Much Information 너무 과한 정보

JMT(제이엠티) – 존맛탱의 약자로 엄청 맛있다는 뜻

TMT(티엠티) – Too Much Talker의 줄임말로, 말이 너무 많은 사람

롬곡 – 단어를 거꾸로 뒤집어서 보면 “눈물”

붕세권 – 붕어빵을 파는 가게 인근에 자리 잡은 주거지역

700 – 귀여워

0770 – 안귀여워

반모 – 반말모드

알잘딱깔센 – 알아서 잘 딱 깔끔하고 센스있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