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관리(Cloud Management) 소개

클라우드 관리에 있어 중요한 5가지 요소

 

1) 클라우드 관리(Cloud Management) 란?

클라우드 관리는 인터넷을 통해 서버, 애플리케이션 / 소프트웨어, 데이터 스토리지, 네트워크 플랫폼 등의 기업 인프라 인 “클라우드”를 중앙 집중식으로 관리하는 것입니다.   클라우드 환경을 위한 IT 관리는 리소스 배포, 데이터 통합, 사용 추적 및 재해 복구를 포함한 모든 유형의 비즈니스 활동을 포함합니다.

클라우드 관리는 프라이빗 및 퍼블릭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에 모두 적용할 수 있으며 복잡한 환경 위에 단순성을 제공합니다.  클라우드를 도입하면 비즈니스 확장성과 속도를 높여 생산성과 수익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2) 클라우드 관리의 5 가지 중요 요소

1. 비용 관리(Cost management)는 모든 조직에게 어려운 일이지만 특히 클라우드 인프라를 관리하는 기업에게는 더욱 그렇습니다. 이는 주로 클라우드 제공 업체가 가상 리소스를 환경에 쉽게 추가 할 수 있도록 하여 리소스 사용량이 자칫 눈덩이처럼 빠르게 늘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상 인프라는 눈에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기업은 종종 리소스의 사용량 증가와 그에 따른 비용 증가를 잘 추적하지 못합니다.   또한 비용과 직결된 각종 기능이 불필요하게 실행되도록 방치하게 되기도 쉽습니다.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을 때 끄면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리소스 비용 모니터링과 관련하여 클라우드 관리 솔루션마다 관련 지표(metric)와 리포팅 형태가 다릅니다.   따라서 각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비용 효율적으로 충분히 얻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기업별로 추적해야 하는 중요한 지표(metric)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클라우드 보안 및 규정 준수(Cloud security and compliance)는 클라우드 인프라, 데이터 및 기타 리소스를 보호하기 위해 중요하며, 기본적으로 계약 규정에 기반한 공동 책임 형태를 띄지만 클라우드 서비스마다 구체적인 형태는 다릅니다. 클라우드 보안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데 있어 부족한 부분을 채우기 위해 타사 도구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클라우드 업계에서는 수백 가지 모범 사례를 채택하여 사용자 권한을 잠그고, 인바운드 및 아웃 바운드 트래픽을 제어하고, 암호화를 적용하고, 스토리지를 보호하는 등과 같은 업무에 적용합니다.

3.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청구 및 비용 할당(Billing and cost allocation)은 비즈니스 유형에 따라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까지 다양할 수 있습니다. 비용의 출처를 파악하고, 다른 부서 또는 고객에게 비용을 할당하고, 향후 비용을 예측하고 장기적으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돕는 클라우드 솔루션을 확보하거나 구축하는 것은 CMP에 있어 중요한 요소입니다. 종량제 모델은 클라우드 청구 서비스에서 일반적인 형태입니다.

4. 지원 도구(Utilization tools)는 클라우드 관리에서 활동을 모니터링하고, 프로세스 흐름을 조정하고, 비용을 관리하고, 데이터를 안전하게 유지하는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데 활용됩니다. 모든 클라우드 도구는 명령 줄 인터페이스(CLI)를 통해 액세스하고, 개별 명령 및 스크립트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GCP는 가상 머신 및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측정 항목, 로그 및 기타 성능 데이터를 집계하는 Stackdriver라는 도구를 제공합니다.  클라우드 서비스가 제공하는 사용 메트릭 유형을 확인하여 최상의 시스템 성능을 얻는 동시에 비용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5. 워크플로 자동화 및 자가 치유(Workflow automation and self-healing)는 비즈니스 정책을 기반으로 클라우드 환경을 자동으로 생성, 관리 및 모니터링하는 데 활용됩니다. 예를 들어 클라우드 자동화를 사용하면 정해진 규정에서 벗어나 임의로 데이터에 액세스하려는 경우 실시간으로 알려줌으로써 규정 준수 및 보고에 대한 비즈니스 요구를 충족할 수 있습니다. 자가 치유(self-healing)는 연중 무휴 24 시간 실행되며 소프트웨어가 문제를 감지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 문제를 해결하며 사람의 개입 없이 발생하는 모든 일을 기록할 수 있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즉시 알림을 받을 수 있으므로 문제를 사전에 해결하고 향후 충돌을 피할 수 있습니다.

 

3) 비즈니스에 적합한 CMP(Cloud Management Platform) 구축 필요

주택과 마찬가지로 견고한 기반은 구조의 미래 안정성에 중요합니다. 비즈니스와 관련하여 현재 비즈니스를 지원하고 미래에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유연성을 갖춘 성공적인 클라우드 관리 기반이 필요합니다.

기업의 성공적 클라우드 도입은 클라우드 최적화 및 보안 준수에 달려 있으므로 클라우드 전략이 각 기업 요구 사항에 가장 적합한 클라우드 관리 서비스, 도구 및 자동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클라우드 기술에 대해 잘 알고 있고 전문성을 갖춘 IT 관리 역량이 필요합니다.

 

4) 클라우드 관리 플랫폼 (CMP) 도입 효과

클라우드 관리 플랫폼 (CMP) 은 IT 서비스를 향상시키고 전사적으로 복잡한 비즈니스 과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비즈니스가 서비스 제공을 가속화하고, 다양한 IT 자산에 대한 보안을 관리 및 제어하고, 전체 시스템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비즈니스 단위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도록 돕습니다.   CMP를 사용하면 IT 환경에 대한 제어를 유지하고 전체 IT 비용을 절감하는 동시에 가상 솔루션 및 애플리케이션의 복잡성을 관리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