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links

고해상도 가상화 솔루션으로서의 도전 HDX

 

하드웨어의 발전에 따라 업무환경에서도 많은 변화가 생기고 있으며, 그중 단연 발전하는 것이 모니터의 해상도일 것입니다. 가상화 솔루션의 입장에서는 모니터 해상도가 높아진다는 것은 그만큼의 트래픽과 리소스 부하를 야기하고 서비스 제공에 제약을 받을 수 있는 요소가 되는 것이지만, 사용자의 입장에서 그에 대해 이해할 필요는 없으며, 솔루션을 제공하는 입장에서는 그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서 지속적으로 사용자의 요구에 부응하도록 발전하고 있습니다.

 

HDX는 위와 같은 고민을 통해 Citrix에서 제안하는 새로운 프로토콜입니다. HDX는 지난 20년 이상 원격접속용 프로토콜로 사용되어온 ICA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되었으며, 이를 통해 사용자들에게 고해상도 원격접속 환경을 제공합니다.

 

HDX는 3가지 핵심 기술을 바탕으로 설계되었으며, 이를 통해 IT 및 사용자 환경 최적화, 대역폭 사용량 감소, 호스팅 서버당 사용자 밀도 향상 등의 장점을 고객에게 전달합니다.

1. Intelligent redirection은 화면의 움직임, 응용프로그램 명령어, 접속단말 PC, 네트워크 및 서버 성능 등을 고려하여 화면 렌더링을 서버에서 할지 접속단말 PC에서 할지는 자동으로 결정합니다.

2. Adaptive compression은 ICA 프로토콜의 핵심 기술로 낮은 대역폭에서 풍부한 멀티미디어 디스플레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HDX는 먼저 입력 장치 및 디스플레이 유형과 같은 여러 변수를 평가하고 이에 따라 최적의 압축 코덱과 CPU 및 GPU 활용률의 최고 비율을 결정합니다. 그런 다음 지능적으로 사용자당 또는 세션당으로 적용됩니다.

3. De-duplication of network traffic은 비트맵 그래픽, 문서, 인쇄 작업 및 스트리밍 미디어와 같이 자주 액세스하는 데이터에서 반복되는 패턴을 캐싱하여 사용자와 서버 간에 전송되는 중복 트래픽을 제거합니다.

 

위 기술들을 통해 다음과 같은 기능들을 사용자들에게 제공합니다.

1.부드러운 음성, 영상 및 동영상

사용자는 가상화 솔루션이 로컬PC에서 작동하는 것과 같은 속도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HDX는 정책과 템플릿을 사용하여 효율적인 대역폭 활용을 통해 깨끗한 음질 및 멀티미디어 및 비디오를 제공하며, 탁월한 디스플레이 최적화 및 성능으로 이를 실현합니다.

2.디스플레이 최적화

– HDX Adaptive Transport는 네트워크 특성이 변하더라도 그래픽을 포함한 사용자 세션 내의 모든 기능이 잘 수행되도록 보장합니다. 이는 최적의 성능을 위해 UDP를 지능적이고 안정적으로 사용하는 EDT 프로토콜을 통해 완성됩니다. Adaptive Transport는 별도의 구성없이 세션이 필요에 따라 UDP와 TCP 사이를 원활하게 전환할 수 있도록 합니다.

– Citrix 디스플레이 최적화는 264와 H.265 코덱을 모두 사용하여 대역폭 소모를 최소화하면서 뛰어난 화질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표준을 사용하는 인코딩은 전체 세션에 대해 발생할 수 있으며, 전체 화면 움직임에 적합하거나, 최적의 효율성을 위해 필요한 움직임이 있는 특정 영역에 선택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3.통합 커뮤니케이션

웹 컨퍼런스는 실시간 오디오와 고해상도의 비디오 및 화면 공유도 필요로 합니다. HDX는 오디오 트래픽이 항상 가장 높은 네트워크 우선 순위를 받도록 보장하며, RTP/UDP 오디오용 ICA 프로토콜 내의 전용 가상 채널에서 QoS용 패킷 태깅을 포함합니다. 이는 Jitter-free 오디오 지연 현상을 최소화합니다.

비디오 통신을 위한 클라이언트 웹캠 압축은 대역폭 사용량을 크게 줄여 모바일 네트워크나 원거리 통신에서도 사내 통신과 같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4.동영상

Multimedia redirection은 확장성을 높이기 위해 서버당 더 많은 사용자를 지원할 수 있도록 호스트 서버의 CPU 활용도를 줄이는데 큰 영향을 미칩니다. Flash redirection 및 Windows Media redirection은 멀티미디어 서버 렌더링 정책의 대체 옵션으로 사용하여 콘텐츠의 재생 렌더링을 클라이언트 장치에서 진행하도록 합니다.

5.4K 및 다중 모니터 지원

의료, 제조 및 금융과 같은 여러 산업 분야에서 고해상도 디스플레이 및 2개 이상의 다중 모니터 사용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Citrix Workspace, XenApp 및 XenDesktop은 HDX 기술과 함께 선명하고 세부적인 이미지, 매끄러운 비디오 및 일반 텍스트를 위한 기본 그래픽 하드웨어 기능을 활용하여 이러한 시나리오에 대한 광범위한 지원을 제공합니다.

6.그래픽 작업 환경 최적화

HDX 3D Pro는 가상 응용프로그램과 데스크톱에서 GPU사용을 개척한 전문 기술입니다. 오늘날에는 가상화를 지원하는 GPU 카드가 있어서 하나의 물리적 GPU를 사용하여 여러 VM에 하드웨어 가속 기능을 제공합니다. 원래 고급 3D 전문 그래픽용으로 설계되었던 이 기술은 이제 웹 브라우저와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와 같이 GPU 가속을 활용하는 비지니스 응용프로그램의 성능을 최적화하는데도 이용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