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links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클라우드 트랜스포메이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은 비즈니스의 모든 영역에 디지털 기술을 통합하여 운영 방식과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또한 조직이 지속적으로 현상에 도전하고, 실험하고, 실패에 익숙해지도록 요구하는 문화적 변화이기도 합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예시는 무엇이 있을까요?

  • 리모트 우선적인 작업환경으로의 전환
  • 자동화된 고객 서비스 도입
  • AI 기반 통찰력을 사용하여 영업 효율성 향상
  • 직원 성과 관리 자동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왜 중요할까요?

디지털 비즈니스 혁신의 속도는 계속 빨라지고 있고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전환은 일회성 활동이 아닌, 조직의 지속적인 개발의 사고방식과 문화를 개발하고, 서비스와 시스템을 더 빨리 적용하며, 고객의 기대를 더 잘 충족시키기 위해 새로운 기술과 관행을 지속적으로 통합해야 합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5가지 종류

1. 비즈니스 프로세스 트랜스포메이션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혁신은 기업의 내부 업무 환경을 혁신합니다. 비용 절감을 기본 목표로 하며, Time to Market,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 향상, 고객 경험 개선 및 브랜드 이미지 개선 등을 추구합니다.

2. 비즈니스 모델 트랜스포메이션

이 유형의 변화는 비즈니스 모델을 새로운 디지털 환경에 적응시키기 위해 변경합니다. 새로운 비즈니스 창출 및 성과 개선을 위한 혁신입니다.

3. 도메인 트랜스포메이션

도메인 혁신은 현재 브랜드의 시장과 가능성에 직면한 레거시의 경계를 초월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새로운 사업 영역 개척, 인공 지능, 새로운 유형의 모바일 및 웨어러블 기술 및 사물 인터넷과 같은 기술의 사용에 의해 주도됩니다.

4. 문화적 트랜스포메이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문화적 요소를 가지고 있으며,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이니셔티브의 성공에 매우 중요합니다. 많은 조직에서 이러한 전환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디지털 전환은 기존 직원에 대한 교육에서 시작하여 모든 인원이 비즈니스 개선을 위한 새로운 기술의 잠재력을 이해해야 합니다. 이 혁신은 기술을 활용하고 지속적인 혁신 프로세스를 통한 변화를 의미합니다.

5. 클라우드 트랜스포메이션

클라우드 트랜스포메이션은 조직이 정보 시스템을 정보 시스템을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환경 마이그레이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보다 효율적인 데이터 공유 및 스토리지, 더 빠른 시장 출시 시간, 조직의 확장성 및 유연성 향상 등 이점이 있으나 거버넌스, 보안 및 비용 관리를 포함한 주요 조직 문제를 제기합니다.

 

지금의 클라우드 운영 환경에는 어떤 문제점이 있을까요?

최근 많은 기업들이 가상화와 클라우드를 도입하면서 전문 인력의 확보와 자동화는 문제점이자 필수적인 요구사항이 되었습니다. 이는 단기간에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지만 미룰 수 있는 사안도 아니어서 해결 방안을 찾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현재 제공되는 클라우드 서비스(IaaS, PaaS, SaaS)는 다른 벤더와 플랫폼 및 솔루션으로 인해 서비스 별로 달라서 고객이 운영 및 유지보수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문제 발생 시, 원인을 파악하기 어려워 많은 시간과 노력을 소모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합하여 관리하고,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기 쉽게 서비스간 연관성을 추적하고 관리할 수 있는 통합 관리 플랫폼 도입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최적화된 IaaS, PaaS, SaaS 클라우드 관리를 지원하는 ‘Smart DX Solution’

다양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중, 나무기술은 클라우드 트랜스포메이션에 최적화된 IaaS, PaaS, SaaS 통합 관리 솔루션인 Smart DX Solution을 제공합니다.  Smart DX Solution은 가상화/클라우드,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MSA) 및 자동화의 도입을 위한 솔루션으로, 클라우드 서비스(IaaS, PaaS, SaaS)의 통합 및 비즈니스의 여러 영역에서 적합한 기술의 역할(문제점의 추적 관리, 성능 및 품질 관리 등)을 근본적으로 개선하고, 지속적으로 발전하며,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Smart DX Solution을 통해 고객은:

  1. 선행 IT 인프라 비용을 절감하고;
  2. 컴퓨팅 자원을 보다 신속하게 조정하여 변수 및 예측할 수 없는 요구를 충족하며;
  3. 향상된 클라우드 서비스 관리, 운영 및 유지보수 비용을 줄이면서 애플리케이션을 더 빠르게 가동하고;
  4. 원하는 기간에 적합한 품질과 최적의 성능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Smart DX Solution은 클라우드 서비스 관리 및 오케이스트레이션 플랫폼입니다. 다양한 IaaS, PaaS, SaaS 제품들을 하나의 Platform으로 통합하여 관리하며, 타사 제품 및 Application을 Plug-in하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