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trix 제품 업그레이드를 위한 최상의 방법은?

Citrix Support 및 Windows10 Build Version 종료로 신규버전 업그레이드 계획 필요

– 2022년 8월 15일 XA & XD 7.15 LTSR 의 제품이 수명을 다할 예정입니다.

– 2021년 12월까지 Windows10 Build Version 2004 는 MS의 기술 지원 서비스가 종료됩니다.

– 제품의 수명이 다하기 전에 조직에서 버전 업그레이드를 계획해야 합니다.

– 업그레이드를 하면 제품의 원활한 기술지원과 보안수정사항을 유지하며, 새로운 기능을 사용하여 사용자 환경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버전의 선택?

– Citrix는 수년에 걸쳐 개별 고객의 요구에 맞게 Citrix Cloud, Current Releases(CR), Long Term Service Releases(LTSR) 로 세분화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서비스의 안정성과 일관성에 초점을 맞춘 고객의 경우 LTSR 버전을 선택하여 5년 이상의 변화없이 지속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고, 웹캠 최적화, EDT MTU Discovery 등 최신 기능이 필요한 고객은 CU 버전을 선택함으로 주기적인 업데이트를 통한 최신 기능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itrix Cloud는 관리서버를 최신 버전으로 자동 업데이트하여 최신 버전에 대한 사용자 VDA의 액세스를 용이하게 할 수 있습니다.

In-Place 업그레이드? Parallel 업그레이드? Citrix Cloud 마이그레이션?

각각의 업그레이드 장단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In-Place 업그레이드는 장점은?
추가 서버 리소스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계획 및 설계 작업이 덜 복잡합니다.
7.6에서 원하는 버전 및 누적 업데이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버전으로의 업그레이드를 지원합니다.
일반적으로 관리서버의 업그레이드보다 VDA의 업그레이드가 훨씬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In-Place 업그레이드는 단점은?
업그레이드시 문제가 발생하면 일반적으로 해결 방법이 복잡합니다.
구성요소의 업그레이드 후 환경에 대한 사전검증이 어렵고, 기존 서비스 환경에 직접적인 영향을 줍니다.
보통의 경우 기존 서비스 환경에 다운타임 시간이 필요합니다.

(위의 Diagram은 In-Place Upgrade 진행 순서입니다.)

Parallel 업그레이드의 장점은?
기존 서비스 환경은 새 서버 및 구성 요소의 설치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버전업 제품의 테스트는 격리된 신규환경에서 간단하게 수행 가능합니다.
보다 세분화된 단계별 마이그레이션이 가능합니다.

Parallel 업그레이드의 단점은?
추가 서버 리소스가 필요합니다.
서비스 연속성을 위한 기존 서비스 환경에서 신규 서비스 환경으로의 마이그레이션시 자세한 계획 및 설계 작업이 필요합니다.
MCS catalog 마스터 이미지를 신규 서비스 환경에 다시 빌드하여 신규 배포하기는 쉬우나, Existing VM은 원래 사이트 제거 후 다시 할당하는 절차가 필요합니다.

Citrix Cloud 마이그레이션의 장점은?
별도의 사이트구성과 동일하기 때문에Parallel 업그레이드와 유사합니다.
제어 관점에서 클라우드 리소스 환경에서 제공하는 최신 기능을 사용 가능합니다.
LTSR 버전의 VDA 유지가 가능합니다.

Citrix Cloud 마이그레이션의 단점은?
새로운 라이선스 모델이 필요합니다.
Automated Configuration Tool은 모든 구성을 완벽하게 지원할 수는 없음으로 수동 구성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HA 및 가동 시간은 Citrix Cloud 서비스에 달라지며, Localhost cache 등은 서비스 연속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하기를 권장합니다.

업그레이드 방식의 선택?

In-Place 업그레이드는 가장 빠르게 진행이 가능하지만 어느 정도의 서비스 중단이 필요하고, Parallel업그레이드는IT 환경의 최신화를 하려는 조직에 가장 적합하지만, 추기 리소스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Citrix Cloud는 조직이 전반적인 관리포인트를 줄이고 향후 인프라 업그레이드를 완화하며 전반적인 클라우드로의 환경변화를 주려는 조직에 이점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