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links

문화 소개 | 한국 축구 ‘K리그’의 응원 문화

안녕하세요!

기술연구소 개발 2팀 신기환 사원입니다.

 

이번에 제가 소개하고 싶은 주제는 한국 축구’ K리그’의 응원 문화입니다.

그중 제가 응원하는 팀은 수원 삼성 블루윙즈인데요.

우리 팀의 자랑 응원 문화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수원 삼성 블루윙즈팀은 많은 응원가를 보유하고 있지만, 그 중 대표할 수 있는 응원가가 하나 있습니다. 무엇인지 궁금하시죠?

다른 팀들도 수원 삼성 블루윙즈팀을 생각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응원가가 있는데 제목은 바로 ‘나.사.나.수’라는 응원가입니다.

‘나.사.나.수’가 정확히 무슨 뜻인지 모르시겠죠?

제가 알려드리자면 바로, 나의 사랑, 나의 수원의 줄임 말을 뜻합니다.

이 응원가는 K리그 응원가 중 가장 감동적이고 멋진 응원가로 뽑히며 수원 삼성 블루윙즈를 자랑할 수 있는 대표 곡입니다.

팬 분들 중에서 ‘나.사.나.수’ 응원가를 부르기 위해 경기장에 직관하여 응원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리고 ‘나.사.나.수’ 응원가 뿐만 아니라 다른 응원가에 맞춰서 우산 퍼레이드 응원도 진행되는데요!

이 퍼레이드가 진행되면 경기장에 있는 사람들이 대부분 카메라를 들기 시작합니다. 그 이유는 너무 멋지기 때문이죠.

멋진 모습을 사진으로 담고 싶은 마음이니까요:-) 이런 응원들을 통해 수원 삼성 블루윙즈 선수들에게 힘을 낼 수 있는 기운을 복 돋아 주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나.사.나.수’ 응원가 뿐만 아니라 다른 응원가에 맞춰서 우산 퍼레이드 응원도 진행되는데요.

이 퍼레이드가 진행되면 경기장에 있는 사람들이 대부분 카메라를 들기 시작합니다. 그 이유는 너무 멋지기 때문이죠.

멋진 모습을 사진으로 담고 싶은 마음이니까요:-) 이런 응원들을 통해 수원 삼성 블루윙즈 선수들에게 힘을 낼 수 있는 기운을 복 돋아 주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응원을 하기 위해선 당연히 응원을 주도하는 서포터즈와 응원단장님이 계시겠죠~?

맞아요. 수원 삼성 블루윙즈에도 서포터즈와 응원단장님이 있답니다.

수원 삼성 블루윙즈의 서포터즈를 소개하자면 이름은 ‘프렌테 트리콜로’입니다.

‘프렌테 트리콜로’는 홈경기, 원정 경기 진행 시 응원 구역으로 지정된 곳에서 수원 삼성 블루윙즈팀을 위한 열띤 응원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악기 소리와 단장님의 구호에 맞춰 많은 사람들이 한마음 한 뜻으로 힘차게 응원하는 모습을 본 저 또한 스며들었으며 수원 삼성 블루윙즈의 팬이 되었습니다.

여러분들도 제가 사랑하는 수원 삼성 블루윙즈팀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축구 K리그에도 많은 관심과 힘찬 응원을 통해 즐거움을 얻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여기서 끝난 줄 아셨죠? 하지만 여기서 한 가지 더!

지금까지 제가 글로 소개한 응원 문화가 아닌 실제로 뜨거운 응원 열기를 느껴보고 같이 응원해보고 싶다 하시는 분께서는 ‘수원월드컵경기장’ N구역을 방문해주시면 됩니다.

N구역은 단체로 응원할 수 있는 구역으로 정해져 있기 때문에 경기 날 언제든지 오셔서 함께 응원할 수 있어요.

그리고 응원석이 아닌 곳에서 직관이 하고 싶다 하시는 분께서는 N구역이 아닌 다른 구역에서 마음으로 응원할 수도 있답니다!^^

참고로 N구역의 반대편 S구역은 상대 팀인 원정석이기 때문에 축구 경기 뿐만 아니라 각 팀의 힘찬 응원 겨루기까지 경험할 수 있답니다!

지금까지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